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방과후 학교 우수사례 : 방과후 학교를 시행하고 있는 학교 중 우수사례들을 소개합니다.

운영방침

운영방침

  •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 자율 운영
  • 학생 자발적 참여 원칙(강제참여 금지)
  •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에 부합하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개설/운영
  • 다양한 프로그램위탁운영자 활용
  • 회계관리
  • 주기적인 모니터링/평가 및 환류 체제 확립

프로그램별 운영 계획

초등돌봄교실 프로그램
  • 별도 시설이 갖추어진 초등돌봄교실에서 저학년 중심 돌봄이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
  • 학년별 특성 및 학교 여건에 따라 운영 다양화
  • 과제수행, 교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등과 연계하여 학생이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체제로 운영
  • 급간식비를 제외한 무상운영을 원칙으로 하되, 학부모가 수익자부담 프로그램을 원하는 경우 학교운영위원회를 통해 운영 가능
  • 돌봄전담사는 유,초,중등 교사 또는 보육교사 2급 이상 자격 소지자를 원칙으로 함
  • 주간활동 안내 등을 통해 가정과 연계하여 운영
특기ㆍ적성 프로그램
  • 정규 교육과정에서 충족시키기 어려운 학생의 특기와 적성, 소질 개발 등 학습자의 수요를 바탕으로 다양한 강좌 개설
  • 프로그램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걸쳐 개설 및 운영
  • 무리한 참여율 증가보다는 학생 및 학부모의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는 방향으로 운영
  • 개설 강좌가 연계성과 연속성을 갖도록 편성 및 운영
  • 수익자 부담원칙으로 운영하나, 저소득층(기초생활수급 대상자 자녀, 차상위계층) 자녀/실직자/보훈대상자 자녀 및 소년/소녀 가장의 수강료는 방과후학교 자유수강권 지원 예산으로 지원하며, 부족시 학교 자체예산으로 지원
  • 지방자치단체, 민간 청소년단체, 인근 대학, 지역사회 교육기관과 연계한 시설 이용, 인근 학교 및 학교급간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청소년 축제문화로 승화
  • 특기 및 적성 개발 프로그램의 질 향상을 위해 주기적인 모니터링/평가/환류체제를 확립하고, 운영실태를 장학지도 및 학교평가에 반영
교과 프로그램
  • 학생의 희망과 선택을 중시한 무학년 수준별 선택 프로그램,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프로그램 운영
  • 교과별 진도 나가기 등 정규교육과정 정상화를 저해하는 프로그램 운영과 강제적, 획일적 운영 금지

주요지원계획

  • 민간참여 및 민간위탁의 투명성 강화
  • 방과후학교 자료 제공 및 우수사례 홍보
  •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질 제고
  • 취약 계층에 대한 학습기회 확대
  • 단위학교 방과후학교 활성화 지원
  • 방과후학교지원센터 운영 내실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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